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생활

[바이올린연습일지] 20191127 : Lesson 21

(c) PxHere 무료이미지

Hrimaly 1 포지션에서의 장음계와 단음계 : E major, C# minor

Sevcik : 347, 18, 20

Suzuki Vol.3 : Gavotte in D Major von Bach

 

  • Hrimaly 1포지션에서의 장단음계 E major, C# minor : 아랫활로만 연습. 스타카토 --> 레가토. 활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연습. 동일한 현에서 켤때는 괜찮은데, 다른 현으로 옮겨갈때 왼손을 확실하게 짚고 활을 긋는 연습. 
  • 다른 현으로 옮길 때 : 검지 약지 떼고, 현에 활을 붙이고, 새끼손가락 만을 이용해서 활을 다른현으로 옮기는 그 느낌 기억하기.
  • Sevcik 347 : 아랫활에서만 연습 --> 레가토. 손가락을 움직여서 활을 그으려하지말고, 힘을 빼고 활을 긋다보면 손가락은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됨. 
  • Sevcik 18, 20 : 온활 긋기 연습. 레가토. 손가락, 손목, 팔에 모두 힘을 빼고 긋는 연습. 어디로 긋고있는지 모르게 그어야 함.
  • Gavotte in D Major 1 : 8분음표에서는 활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됨. 스타카토 시 활을 떼지말고 현에 붙이기. 트릴 박자 잘 맞추기. (모두 같은 박자)
  • 온활 레가토 : Tonalization, 3rd Position, Sevcik 으로 온활 레가토 연습.
  • 온활 레가토 : 활을 그을때 브릿지와 11자가 되게 그어야함. 올림활에서 자꾸 삐뚤게 긋는다.
  • 온활 레가토 : 활을 그을때, 방향을 바꿀때 모두 음의 세기가 동일해야함.
  • 온활 레가토 : 활의 방향을 바꿀 때 손목을 유연하게 사용한 그 느낌을 기억해서 연습.
  • 손목 유연하게 하는 연습 : 활을 아래 1/8만 사용해서 긋기 연습. 팔은 고정시키고 연습. 활끝이 심하게 좌우로 왔다갔다하면 안됨.
  • 손목 유연하게 하는 연습 : 1/8을 스타카토 --> 레가토
  • 손목 유연하게 하는 연습 : 1/8을 아랫활, 중간활, 윗활에서 연습
  • 손목 유연하게 하는 연습 : 최종적으로는 레가토로 온활 연습
  • 전반적으로 오른팔에 힘 빼는 연습. 손가락, 손목에 힘을 빼고, 팔을 고정시켜서 연습.

힘뺀다는 느낌이 어떤 것인지 어렴풋이 알것 같다. 아직 잘 안되지만, 연습에 또 연습!

꼭 바이올린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몸에 힘이 많이 들어가있고, 늘 긴장이 되어있다. 예전에는 잘 느끼지 못했었는데 바이올린 선생님과 또 물리치료 선생님께 몇번 지적을 들으니, 조금씩 스스로에게도 느껴지기 시작한다. 특히 잘 때 나는 힘을 빼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몸이 굉장히 경직되어있음을 느낀 적이 여러번 있었다. 

늘 의식적으로 몸에 힘을 빼는 연습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