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생활

[바이올린연습일지] 20191117 : Lesson 20

(c) PxHere 무료이미지

 

  • Hrimaly 1포지션에서의 장단음계 E major, C# minor : 아랫활로만 연습. 스타카토 --> 레가토
  • Sevcik 347 : 아랫활에서만 연습
  • 오른손 활 켤때 손가락을 유연하게 사용하는 연습 & 오른손 새끼손가락 힘을 기르는 연습

 

전반적으로 활을 쓸때 손가락, 손목이 유연하지 않아 팔로 활을 켜고 있고, 손가락에 불필요한 힘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하셨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손가락 외에는 힘을 빼는 연습을 하는게 좋다고 말씀하셨다.

 

그 방법으로는.

 

1. 중지와 새끼손가락 만으로 활을 버티는 연습을 한다.

활을 지탱하고 연주할때 꼭 필요한 손가락은 엄지와 셋째, 그리고 새끼손가락이라고 한다. 검지와 약지에는 힘이 들어가지 않아야하는데, 나같은 경우는 전체적으로 손가락이 경직되어있다고 한다.

 

 

2. 1번과 같이 검지와 약지를 쓰지않고잡되, 활의 반대쪽을 잡는 연습을 한다.

활의 반대쪽을 잡으면 활이 무거워지면서 버티기위해서 새끼손가락에 많은 힘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게 새끼손가락의 힘을 기르는 연습이 된다.

 

3. 1,2번이 익숙해지면, 1번으로 잡고, 새끼손가락을 접고 펴면서 활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연습을 한다.

 

4. 활의 아랫쪽만 사용하여 흐리말리와 세브직 연습.

활의 가장 아래에서부터 쇳부분까지만 써서 긋는 연습을 하는데, 이때 손목은 움직이지 않고 손가락으로만 긋는 연습을 한다. (손가락으로만 긋는다기보다는 활을 밀어올리되 손가락으로만 보조해주는 느낌에 가까움.)

 

5. 4번의 연습을 좀 더 심화시키려면, 검지와 약지를 떼고 똑같이 연습한다.

 

6. 활을 자연스럽게 평소처럼 잡고, 손목을 움직이지 않고 손가락의 움직임만 사용하여, 활끝으로 원을 그리는 연습을 한다. 이를 통해서 손가락의 유연함을 기르는 연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