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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생활

[바이올린연습일지] 20190728 : Lesson 18

(c) PxHere 무료이미지

 

Hrimaly 음계연습 : F# major, D# minor

Hrimaly 1 포지션에서의 장음계와 단음계 : G major, E minor

3rd Position 제 3위치 : 39-41

Suzuki Vol.3 : Gavotte von J.Becker, Gavotte in D Major von Bach

 

  • Hrimaly 음계연습: D# minor는 E플랫 minor랑 같다고 생각하면됨. 아르페지오에서 높은파#은 2번 손가락으로 짚어도 됨.
  • Hrimaly 1포지션에서의 장단음계 G플랫 major : 아르페지오 시 손가락 떼지말고. 손가락 간격을 기억.
  • Hrimaly 1포지션에서의 장단음계 E플랫 minor : 두번째 아르페지오부터 음이 높아지기 시작.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
  • 3rd Position 41 : 13마디 부분연습. 레에서 다음음 하모닉스 연주 시 미끄러지 듯이 손가락 대고 이동. 부분연습 시 안되는 부분을 연습 후, 점차 범위를 넓게해서 될 때까지 연습. 18마디는 1번 손가락으로 연습 후 음정이 익숙해지면 하모닉스로 연습
  • Gavotte von Becker : 18~26 마디까지 집중적으로 연습. 특히 16분음표 박자고르게.
  • Gavotte von Becker : 25마디 파에서 미로 줄을 바뀌는 부분. 새끼손가락을 세워서 미를 짚거나, 새끼손가락을 가까이에 두고있다가 빠르게 짚거나. 손가락을 펴고있으면 반응속도가 느리다. 파미레도 가 일정하게. 오른팔꿈치 많이 움직일 필요없음. 파가 중요한음이 아니라 미레도가 또박또박 들려야함. 모나리자 연습하듯이, 파미-, 파미레- 파미레도- 이렇게 연습. 활을 아래에서 쓰면 힘이 많이 들어가게되므로, 윗활로 연주하기. 
  • 새끼손가락이 펴진다는 것은 자기도 모르게 안쓰는 손가락에 힘이 들어가 있다는 것. 짚는 손가락에는 힘이 들어가도 나머지에는 힘을 빼야함. 힘빼는 연습. 
  • Gavotte in D Major 1 : 트릴연습. 천천히 박자안에 트릴음을 짚어넣는 연습. 그리고 점점 빠르게 연습.
  • 25마디 트릴은 4개 모두하지말고, 2개와 꾸밈음만 우선 연습. 트릴음 모두 균일하게 쪼개기. 또박또박 들리게 연주.
  • Gavotte in D Major 2 : 트릴없이 연습 후, 음정에 익숙해지면 트릴 넣어서 연습. 포지션 이동은 하지말고 1포지션에서 완성한 후 3포지션 연습. 

 

트릴연습도 모나리자 연습으로 하니 된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오늘 될 때까지 연습하면, 내일은 오늘 한것의 절반만큼 할 수 있다. 그러면 다시 될때까지 연습한다. 

다시 될때까지의 시간은 오늘보다 덜 걸린다. 

그 다음날은 될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든다.

이런식으로 완벽하게 될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점차 짧아지고, 완벽하게 될때까지 연습해서 완성해 가는 것이다.

 

이말을 듣고 많이 반성했다.

그동안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주중 연습을 많이 못했는데, 다시 열심히 연습해야겠다.

바이올린은 확실히 연습을 하면 재미있다. 늘어가는 느낌도 좋고.

하지만 한번 멈추면 다시 잡기가 힘들다.

 

9월초까지 약 한달 간 레슨을 받을수 없다. 이 시간에 그동안 배웠던 곡들을 모두 완벽하게 소화하는 시간으로 갖기.

어느정도 하면 넘어갔던 곡들이 수도없이 많다. 모든 곡들은 완벽하게 소화하도록 연습하기.

특히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것들 집중적으로 연습하도록. (스케일, 서드포지션 연주, 포지션 이동, 트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