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생활

[바이올린연습일지] 20190525 : Lesson 15

 

(c) PxHere 무료이미지

 

Hrimaly 음계연습 : A major, F minor

Hrimaly 1 포지션에서의 장음계와 단음계 : E major, C minor

3rd Position 제 3위치 : 22-23

Sevcik Book 2 - 29 : 201, 202, 240, 241

Suzuki Vol.3 : Humoresque

 

  • Hrimaly : 스케일 연습할때도, 곡을 연주할 때도 늘 터치로 지판을 짚도록. 그래야 음이 깨끗하고 명확한 소리가 남.
  • 3rd Position : 첫번째 손가락 짚을때 제대로 된 음정으로 짚어야 다른 음들이 흔들리지 않음. 첫번째 손가락을 좀 더 세워서 짚을것. (너무 눕혀서 짚으면 음이 깨끗하지 않음)
  • 3rd Position : 틀린 소리에 귀가 익숙해지지 않도록 늘 주의. 음을 잘 모르겠으면 옆의 개방현과 비교하며 체크. 
  • Sevcik : 새끼손가락 음 짚을 때, 다른 현에 닿지 않도록. 새끼손가락을 확실히 세워서 짚는 연습. 팔꿈치로 조절.
  • Sevcik 240, 241 : 활을 위로 잡고 연습 후, 익숙해지면 제대로 잡고 연습. 첫음에 활을 많이 쓰고 나머지 3음 쪼개서. 바흐 때 음악들, 바로크 전의 바이올린 활은 현재 모양이랑 달랐음 (현대의 활처럼 곡선이 없이). 그래서 현대의 활보다 가벼웠음. 그래서 연주를 일부러 활을 위로 잡고 연습하기도 함.
  • Humoresque : 포지션 이동시 오른손이 끊기지 않도록.
  • Humoresque : 26번 마디. 마지막 활 음을 위로 보내도록. 활을 아래로 켤 때 마무리 시 활을 위로 보내면 됨. 그리고 그 다음 음을 시작할때는 좀더 Kontakt 해서, articulation 명확히 하여 시작.
  • Humoresque : 9마디. 활 방향에 맞춰서 리듬을 타면서, 두번째 음에 좀 더 무게를 실어 활을 켤것. 
  • Humoresque : 짧게 끊는 부분 연주 시, 앞음에 articulation 확실히 주면서 시작. 리듬 잘 맞춰서 연습.
  • Humoresque : 47 마디, 다른 마디와 같은 템포!
  • Humoresque : 마지막 마디 하모닉스. 생각보다 조금 더 높게 짚어야 함. 두번째 음에서 마지막 음으로 넘어갈 때 포지션이 흔들리지 않도록.
  • Humoresque : 악상 지켜서 연습

 

 

3주 만의 레슨. 확실히 레슨을 안받으니 정확한 음으로 연습을 하고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힘들고,

그래서 잘못된 음에 귀가 익숙해져서 계속 연습하니 교정하는 것도 쉽지 않다.

앞으로는 귀를 좀 더 열고, 귀를 제대로 된 음에 예민하게 하도록 연습.

 

확실히 활을 위로 잡으니까 활이 가볍게 느껴져서 활을 컨트롤하는 것이 쉽다.